기사 메일전송
근대부흥운동의 교회 교육적 이해 3
  • 편집국
  • 등록 2023-05-06 15:15:44
기사수정
  • 영국 복음주의 운동의 결과
  • 웨슬리 부훙운동의 영향

[ 심창섭 교수 ]





"근대부흥운동의 교회 교육적 이해"

 

 

 

 영국 복음주의 운동의 결과

 

영국의 복음주의부흥운동의 결과로 나타난 대표적인 현상은 역시 사회개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점을 들 수 있다. 이는 중생의 체험은 개인과 사회적인 변화와 연계되어 있음을 말해 준다고 볼 수 있다. 예수가 그랬듯이 영국의 복음주의자들은 사회개혁자는 아니었다. 그러나 중생으로 인한 삶의 시작은 곧 성화된 모습의 생활로 말미암아 온전한 복음을 담아 낼 수밖에 없다는 믿음의 공식에 충실했던 것이다. "요한 웨슬리의 이전과 이후의 영국"England Before and After Wesley)라는 책의 저자인 브레디는 100여명 이상에 이르는 영국의 사회개혁에 나섰던 유명한 지도자들이 웨슬리의 불세례의 영적인 후예자들이었다고 고백하고 있다.

 

브레디는 영국의 부흥운동 당시의 영국사회의 병리적 현상에 대해 다음과 같이 고백하며 동시에 부흥운동이 이러한 문제에 직면하여 사회개혁에 기여했는가를 서술하고 있다.

 

...18세기 대부분에 걸쳐 행해졌던 엄청난 만행’, 곧 스포츠를 위해 제멋대로 짐승들을 고문하고, 대중이 짐승처럼 곤드레만드레 되었으며, 아프리카 흑인들을 비인간적으로 매매한 것, 동포들을 노예로 수출하고 팔기 위해 유괴한 것, 교구 어린이들의 높은 사망률, 보편적인 도박중독, 감옥 제도와 형벌의 잔인함, 부도덕에 대한 탐닉, 극장의 매춘, 점차 만연해 가는 무법천지, 미신과 이설, 정치적 수뢰와 부패, 교회의 교만과 흉포함, 이신론의 피상적인 겉치레, 교회와 정부안에 만연하던 불성실과 품위 저하 등의 명백한 표시들은 아마도 영국민이 당시 다른 어떤 기독교국 사람들 못지않게 심하게 타락했고 사나웠다는 것을 시사한다.

 

브레디는 부흥의 영향으로 이러한 악한 상황이 변화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노예제도와 노예무역이 폐지되고, 감옥의 제도가 고쳐지고 공장이나 광산의 작업환경이 개선되었으며 가난한 자들의 교육환경이 이루어졌으며 노동조합 등이 결성되었다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사회적 변화의 원인을 브레디는 다음과 같이 진단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두드러진 인간애는 어디에서 왔는가?-사회 정의에 대한 이러한 열정과, 인간이 저지르는 잘못에 대한 이러한 민감함은? 굽힐 수 없는 엄연한 역사적 사실과 균형을 이루는 대답은 단 하나 뿐이다. 그것은 새로운 사회적 양심으로부터 유래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동감 있고 실제적인 기독교의 복음주의 부흥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그 부흥 운동은 신약윤리의 중심적 근본 원리들을 조명하고, 하나님이 진정 아버지이시며 사람들은 진정한 형제라는 것을 생생하게 느끼게 해주었으며, 재산보다 인간이 먼저임을 지적하고, 마음과 영과 생각이 모두 이 땅에 의의 나라가 확립되는 일을 향하도록 하였다.

 


 웨슬리 부훙운동의 영향

 

복음주의 부흥운동의 영향으로 나타난 노예제도에 대한 구체적 개선 방안의 실례를 들자면 1807년에 노예매매가 폐지되었고, 1820년에는 노예를 식민지에 등록시켰던 것이다. 이로 인해 밀매가 금지되었고 1833년에 대부분 해방되었던 것이다. 노예 문제 이외에도 형벌과 의회법 개혁, 대중교육 등의 개혁이 이루어졌던 것이다. 공장과 관련된 법이 제정되었고, 결투, 도박, 음주, 음란, 짐승을 이용한 스포츠에 대한 제제와 캠페인이 이루어졌던 것이다.

 

이와 같이 웨슬리를 중심한 영국의 종교적, 영적인 개혁운동은 국민생활의 전반적인 부패한 풍조와 문화를 개선하는 사회개혁운동으로 전개되었던 것이다. 부흥운동을 통한 인간의 존엄성이 고취되고 민주화의 길을 일찍이 선택한 것이 영국이 프랑스에서 일어났던 정치혁명(불란스 대혁명)을 피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웨슬리의 부흥운동의 영향은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남겼다. 중생체험의 신앙갱신운동은 내면화의 종교에 머물지 아니하고 전인격적인 변화의 교육으로 이어졌다. 웨슬리는 휫필드와 함께 킹스우드에 학교를 설립하여 기독교 교육의 확고한 근거를 제공하는 기반이 되었다. 교육의 우선적인 목적에 대해 웨슬리는 “여기서 교육받는 사람은 누구나 일반적으로는 악에서 멀리 떠나고 특수하게는 나약함과 우유부단함을 버리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성장하게 하려는 것이 우리의 의도”라고 하였다. 웨슬리의 영향을 받아 생겨난 주일학교는 또한 영국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주일학교를 창설케 하여 교회교육역사와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대표적으로 영국에서 1769년에 주일학교가 창설되었고 5년 후에는 주일학교 협회(The Sunday School Society)가 결성되었다. 미국에서는 1785년에 오크그로브주일학교가 창설되었고, 이듬에 에즈베리에 의해 하노버 지역에 주일학교가 세워졌던 것이다.

 

그리고 웨슬리의 영향을 받은 찰스 피니는 미국의 대각성운동 때 그의 동료들과 함께 “오블린 완전주의”(Oberlin Perfectionism)을 오블린 대학을 중심으로 발전시켰던 것이다. 그리고 그 영향력은 지구촌의 문화를 지속적으로 변화시킨 강력한 사회개혁의 힘이 되었던 것이다. 예를 들면 노예제도의 반대, 여성인권의 신장, 여자 목회사역의 신장, 그리고 유사한 현안들에 대한 것들이다. 피니로부터 무디, 빌리그래함에 이르기까지 웨슬리의 부흥주제들은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쳤던 것이다.

 

존 스토트는 영국의 복음주의 부흥운동이나 미국의 대 각성 부흥운동이나 다음과 같이 평가하고 있다.

 

 18세기 유럽과 아메리카에는 이에 대한 몇 가지 놀라운 본보기가 있다. 양 대륙을 모두 휘저어 놓은 복음주의 신앙 부흥을, 복음을 전파하고 죄인들을 그리스도에게로 회심시켰다는 점에서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또한 자선 활동이 널리 보급되게 만들었으며, 대서양을 사이에 둔 양 대륙 사회에 심오한 영향을 끼쳤다. 존 웨슬리(John Wesley)는 가장 눈에 띄는 경우다. 그는 주로 순회 전도자이며 옥외 설교자로 기억된다. 그리고 실제로 그랬다. 하지만 그가 전파한 복음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사회적 대의를 추구하도록 부추겼다. 역사가들은 영국이 피비린내 나는 혁명의 공포를 겪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이 다른 어떤 사실보다 웨슬리의 영향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주필: 심창섭교수

         전 총신대학 신학대학원 원장


0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dummy_banner_2
dummy_banner_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