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근대부흥운동의 교회 교육적 이해 2
  • 편집국
  • 등록 2023-04-12 10:00:12
  • 수정 2023-04-12 10:01:59
기사수정
  • 영국의 부흥운동과 독일 경건주의
  • 영국의 부흥운동(복음주의운동)의 의미

[ 심창섭 교수 ]



"근대부흥운동의 교회 교육적 이해 2"

 

 

 

 영국의 부흥운동과 독일 경건주의 

 

17세기 말과 18세기 전반에 걸쳐 신앙의 대각성운동으로 일어난 독일의 경건주의 운동은 교회에 실제적인 영향을 미쳤다. 독일 경건주의 운동의 핵심은 “진정으로 회심한 모든 사람들의 생활이 순결하게 되어 그대로 유지하도록 힘쓰는 것”이었다. (E S. 모이어 1986 p. 383) 스페너(Philip Jacob Spener), 프랑케(August Hermann Franke), 진젤돌프(Ludwig Von Zinzendorf)로 이어지는 독일의 경건주의 부흥운동은 모두들 신앙의 개종경험과 생활의 경건성을 강조하였다. 

 

스페너의 경건운동은 평신도 운동의 활력을 가져왔고 이방인들에 대한 선교와 기독교 신앙의 실천적인 사랑에 영향을 미쳤다. 프랑케의 경건운동도 선교에 대한 관심을 보이면서 해외선교에 대한 시야를 넓혔다. 그리고 교육사업을 통해 경건의 목적을 성취하려고 하였다. 교육을 통해 경건주의의 목적인 개인의 개종과 변화로 인해 세계의 변화를 추구하려 했던 것이다. 그는 또한 사회사업에 열정을 쏟았다. 2,220명의 고아를 양육하는 일에 힘썼으며 그 외에 극빈자를 위한 병원, 과부들을 위한 모자원등을 세웠다. 이 외에도 다방면의 기구들을 통해 선교와 사회사업을 병행하였던 것이다. “여자방, 교사 양성원, 화학실험실, 약국, 서점, 인쇄소, 무료숙박소, 빈민 수용소” 등을 세웠다.(송기섭 1991 p.10)

 

진젠돌프는 특히 모라비안들의 형제단을 통해 세계 선교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바로 진젠돌프에 의한 모라비안의 신앙부흥이 영국의 부흥운동을 가져온 요한 웨슬리의 개종과 부흥운동을 잉태시킨 것이다.

 

독일경건주의는 결국 근대 영국의 부흥운동을 주도한 웨슬리에게 영향을 미치면서 개인 신앙의 회심과 사회적 변화를 함께 추구한 복음의 공영체(commonwealth)를 추구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영국의 부흥운동도 이러한 연장 선상에서 이해될 수 있는 것이다.

 


 영국의 부흥운동(복음주의운동)의 의미

 

복음주의 운동이라 불리 우는 영국의 부흥운동은 신앙적으로 독일경건주의 운동의 후예들인 모라비안의 경건주의 회심신앙에 영향을 받은 죤 웨슬리를 중심으로 한 찰스 웨슬리 그리고 조지 휫필드에 의해 일어났다. 이들의 부흥운동은 신앙적인 침체에 빠졌던 18세기 초 영국의 교회를 갱신시키는데 있었다. 이들은 순결하고 올바른 신앙생활을 통해 신앙이 갱신되며 그렇지 못하면 구원을 받지 못한다는 생각이었다. 그래서 올바른 생활을 일환으로 선행을 주장하였다. 그래서 그들은 거룩한 클럽(holy club)결성하여 규칙적으로 영적교제를 하며 선행을 실시하였다. “자선사업하기, 감옥을 심방하기, 병자를 방문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일”등을 일삼았다.(E S. 모이어 p. 390) 

 

그러나 죤 웨슬리는 이러한 규칙적인 선한 신앙생활이 자신의 영혼의 갈증을 궁극적으로 해결하지 못함을 느낀다. 그리고 신학적으로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된다는 교리를 믿고 있었지만 자신의 중생에 대한 체험을 경험한 것은 모라비안 경건주의자들을 통해서였다. 1738년 죤은 알덜스게이트 거리의 집회에 참석하여 모라비안 계통의 목사가 루터의 로마서 강해의 서문을 낭독하는 것을 듣고 있었다. 그날 밤 죤은 거듭남의 체험을 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근대 부흥의 한 굵은 선을 그을 만한 사건이었다. 후에 그는 일기책에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다.

 

약 9시 15분 쯤 되었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해서 사람의 심령 안에서 역사하심으로써 변화를 일으키신다는 루터의 고백을 들을 때 나의 심령은 이상스럽게도 뜨거워짐을 느끼었다. 나는 이 때에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만 구원을 얻는다는 그 그리스도를 내가 믿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에게는 확신이 생겼다. 그리스도께서 나의 죄 곧 내 죄를 없이 하셨으며, 나를 죄와 사망의 법에서 구원하여 주셨음을 확신하게 되었다.(E S. 모이어 p. 392) 

 

그러나 이러한 경험은 그의 동생이자 동료인 촬스 웨슬리에게도 3일전에 일어났으며 죠지 휫필드는 그들보다도 먼저 동일한 경험을 했던 것이다. 바로 이러한 회심체험이 영국 복음주의 운동의 활력소가 되었던 것이다. 당시 제도화되었고, 의식화 되었고, 신학화 되어 영적 능력과 도덕적 실종 상태에 빠져 있던 영국 종교에 대한 반작용으로 이들의 운동은 쉽게 활기찬 부흥운동으로 탄력성을 받게 되었던 것이다. 영국의 복음주의자들의 부흥운동은 중생체험이 기반이 되어 영국사회는 물론이고 미국 부흥운동에까지 영향을 미쳤던 것이다. 죠지 휫필드는 7번이나 미국에 순회전도를 하였다. 그리고 미국의 대각성운동의 대표적인 인물인 찰스 피니(Charles Grandison Finney)는 영국의 부흥운동이 낳은 가장 영향력이 있었던 회심중심의 부흥운동을 일으킨 인물이었다. 영국의 복음주의운동의 과제는 중생체험을 강조하며 기존신앙을 다시 부활시키는 영적각성운동이었던 것이다.

 

이 영적각성운동과 병행하여 나타난 것은 신자들의 생활개혁이었고 그것은 곧 신자들의 생활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나타났던 것이다. 우선 웨슬리의 개혁운동은 교회를 갱신시키고 선교를 확장시켰다고 볼 수 있다. 웨슬리는 중생을 통한 일회적인 구원의 완성에 만족하지 아니하고 성결의 삶을 위한 부단한 노력을 강조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그의 선교에 대한 강조의 영향으로 1792년 윌리암 게리를 중심으로 침례회 선교회(Baptist Missionary Society)가 조직되었고, 1799년에는 교회선교회(Church Missionary Society)와 종교서적 보급회(Religious Tract Society)가 결성되었다.(송기섭 pp. 23-24)

 


*주필: 심창섭교수

         전 총신대학 신학대학원 원장

0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dummy_banner_2
dummy_banner_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