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칭의에 대한 이해
  • 편집국
  • 등록 2023-05-25 11:19:58
기사수정
  • 죄를 용서해 주심
  • 의를 전가해 주시는 은혜





"칭의에 대한 이해" 

 



칭의, 의롭다 함을 얻음

 칭의(Justification)란 하나님께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을 말한다. 예수를 믿는 믿음으로 사람은 의롭다 함을 받는다. 칭의는 자신의 의로 의롭게 되는 것을 말하지 않는다. 칭의는 인간의 노력으로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다. 율법과 계명을 지켜서 의로워지지 못한다. 율법을 하나도 어김없이 다 지킬 수 있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아담이후 타락한 인간은 의로울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상실했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롬 3:20). 우리의 행실로는 하나님 앞에 의로워 질 수 없다. 오직 인간이 의로워 질 수 있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만 가능하다. 우리의 의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로부터만 가능하다. 

 


 칭의는 하나님의 판단으로만 가능하다. 하나님께서 죄악 된 인간을 의롭다 여겨주실 때만 인간은 의로워질 수 있다. 인간의 판단으로는 인간 스스로 의로워 질 수 없다. 인간이 스스로 의롭다 여길 때는 오히려 하나님의 판단으로 인해 정죄 받게 된다. 하나님은 불법을 미워하신다. 거룩하신 하나님은 불법을 용납 하실 수 없다. 죄인인 인간은 하나님의 은혜를 입을 수 없다. 타락한 인간은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자격이 전혀 없다. 인간이 죄인인 동안은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수 없다. 죄에 대한 하나님의 판단은 정죄와 심판이다. 하나님은 죄에 대해 진노하신다. 하지만 죄인이 아니라 의롭다고 인정받은 사람은 하나님의 은혜를 입는다. 죄인은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며 모든 죄인은 자신의 죄로 인해 심판을 받게 된다. 의로우신 하나님의 판단에 의해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판결은 정명공대 하시다. 

 


칭의, 죄인을 용서해 주심

 하나님의 칭의는 하나님의 판단에 의해 죄인을 의롭다 여겨 주시는 것을 말한다. 사람이 자신의 죄에서 풀려나고 하나님의 은혜로 인해 그의 의를 확증해 주신다. 이러한 하나님의 자비로 인해 어떤 죄인도 은혜로 의롭게 여김을 받게 된다. 인간의 완전성 때문이 아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성을 옷 입어 인간은 의롭게 된다. 사람의 행위가 바르기 때문에 하나님의 칭의를 얻게 된 것이 아니다. 죄인을 위해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로 인하여 어떤 죄인도 하나님의 의로운 판단 앞에 의롭게 여김을 받을 길이 열리게 되었다. 아무리 행위가 악하고 바르지 못한다 할지라도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붙잡아 인간은 의롭게 될 길이 열리게 되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입고 하나님 앞에 죄인이 아니라 의로운 자로 여겨지게 되었다. 칭의는 인간의 의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의로 인하여 죄인에게 베풀어 주시는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를 말한다. 

 


칭의, 예수의 의를 전해가 주심

 칭의는 하나님께서 죄인을 받아 주시는 은혜다. 칭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의로 말미암아 죄인이 누리는 의로운 은혜를 말한다. 인간의 선함으로 칭의를 얻는 것이 아니다. 율법과 계명을 지켜서 인간이 의로워 질 수 없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의. 보혈의 의를 힘입어 어떤 죄인도 하나님 앞에 의로운 자로 설 수 있게 되었다. 그러므로 칭의는 어떠한 죄인이라도 인간의 죄를 용서해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말한다. 칭의는 선에 대한 아무 공로가 없어도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전가 시켜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이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전가된 이 의를 영원부터 영원히 찬양해야 한다. 




0
dummy_banner_2
dummy_banner_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