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존 칼빈(John Calvin)의 신학과 그 영향
  • 편집국
  • 등록 2023-06-21 18:14:14
  • 수정 2023-07-04 17:44:35
기사수정
  • 칼빈의 교회론
  • 교회 직제제도 민주주의 형성에 기여

[존 칼빈]





존 칼빈(John Calvin)의 신학과 그 영향

 

 

 칼빈은 종교개혁의 필요성이란 글에서 중세 교회에서는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목회 기능이 폐기되었다고 비판하였다. 그리스도교회의 목사를 세우는 것은 올바른 교리로 교회를 교화시키라는 것이었다. 목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 말씀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러나 중세 교회와 사역자들이 말씀을 가르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성도들이 성경 읽는 것을 금지하니 그들이 잘못된 행위에 빠지게 된 것이다. 그들은 교회의 본질을 성직자 계급제로 파악하여 교회를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로 나누었다.

 

목회자는 신분이 아닌 직분의 기능

 칼빈은 루터, 쯔빙글리, 재세례파등의 다양한 목회관들이 등장하여 대립하고 있을 때 자신의 개혁 활동을 시작하였다. 칼빈은 자신의 목사직에 대해서 하나님이 주신 소명으로 이해하나, 신분이 아닌 직분의 기능으로 이해하였다. 또한 성직자가 평신도를 지배하는 것을 강력하게 비판하였다. 그는 자신의 목사로의 소명을 교회 안수를 통해 얻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로부터 직접 받은 것이며, 이것은 구약시대의 선지자들의 사명과 같은 것으로 보았다. 

 

칼빈의 교회론 형성

 그의 목회의 핵심은 교회관의 수립과 함께 그에 따른 예배 개혁과 교회 직제를 수립한 것이었다. 칼빈은 회심한 이후에 기독교 강요 초판을 저술할 때가지 로마교회를 떠난 것은 확실하지만 아직 정확한 제도적 교회관을 확립하지 못하였다. 후에 질고와 연구를 통하여 교회론을 확신하고 정립하게 된다. 이로 인해 교회의 참된 표지는 말씀이 올바르게 선포되고 성례가 정당하게 시행되어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럼으로 교회의 본질적인 기초가 로마교회의 전통이나 제도권 교회의 소속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택이라는 것이다. 

 

칼빈의 설교론

 칼빈은 이와 같이 가시적인 교회관을 형성하면서 개신교의 신앙 형태에 맞는 예배를 형성하여 나갔다. 그는 이미 기독교 강요 초판에서 말씀, 기도, 성찬, 구제, 헌금을 포함한 예배 순서를 설명하고 있는데 이는 외콜람파디우스가 바젤에서 시행했었던 예전에서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그는 설교에 있어서 성경 전체가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주석을 쓸 때에도 간결하고 용이하게 주석을 하되 성경 전체의 모든 구절을 주석하였다. 칼빈은 설교에서도 역시 모든 성경 본문을 가지고 설교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이신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깨달으면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자 하였다. 칼빈은 택한 자들의 구원을 위해 하나님이 제정하신 정상적인 수단이 설교라고 보았으며 목회자의 설교 사역을 목회자의 가장 중요한 임무로 여겼다. 

 

교회 교육의 중요성 강조

 칼빈은 자신의 교회론에서 어머니로서의 교회관과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관을 구축하여 교회의 양육의 기능과 함께 교회 연합을 중요시 하였다. 그는 교회가 어머니로서 학교의 기능을 감당하여 신자들을 양육해야 하는데, 이러한 양육을 위해서 교회는 교육과 함께 예배에 집중해야 함을 깨달았다. 그러므로 그는 자신이 구축한 신학적인 토대 위에 예배와 목회 신학을 구축하여 새로운 예배를 형성하여 나갔다. 연속적인 설교를 통해 종교개혁이 재발견한 목음의 능력을 선포하였고, 기도와 찬양, 성찬이라는 은혜의 수단을 통하여 하나님과의 영적인 교제를 추구한다. 

 

교회 직제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

 동시에 그는 자신의 목회신학을 구현할 교회직제를 구축하였다. 근래서 그는 만인제사장의 원리를 교회 선거라는 제도를 통해 구현하여, 목회자들의 최종적인 승인에서 성도들의 동의를 받도록 하였고 장로와 집사들도 매년의 선거를 통해 선출하였다. 이러한 교회 선거제도를 통해 민주주의 발전에도 기여하였다. 

 칼빈의 삶과 신학에서 보듯이 신학과 삶은 동떨어지지 않는다. 올바른 신학이 사회의 올바른 변화까지 기대 할 수 있게 한다. 세상의 가치로 혼탁한 이 시대에 칼빈의 삶과 신학은 많은 도전을 주고 있다. 

1
dummy_banner_2
dummy_banner_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