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존 칼빈 ]
존 칼빈(John Calvin)의 삶과 영향
칼빈의 출생과 성장
칼빈은 1509년 7월 10일 프랑스 북부 피카디의 노용에서 출생했다. 칼빈의 부친 제라르 코벵은 노용 주교의 공식 비서이자 시의 재정관으로 노용의 좋은 가문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였고, 성품적으로는 매우 엄격했다. 칼빈의 어머니 잔 르프랑은 캉브레 출신으로 남다른 미모에다 신앙이 깊은 여인이었으나 칼빈의 어린 시절에 세상을 떠났다. 칼빈은 어머니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 않다.
칼빈은 어린 시절 다른 형제들과 꼴레주 데 까페뜨라는 지방학교를 다녔으며 배움에 빠른 진보를 보였다. 칼빈은 귀족가문 몽모르가 자녀들과 함께 최상의 교육을 받았으며 그 과정에서 훌륭한 태도와 귀족적인 분위기를 습득했다. 젊은 칼빈의 성장 배경은 그를 장차 유럽의 영적 거장으로 만드는 중요한 원동력이 되었다. 아버지는 칼빈을 성직자로 만들기를 원해 파리로 유학을 보냈다.
젊은 시절의 칼빈
젊은 시절 칼빈은 양심적이고 꼼꼼하고 조용하고 책임감이 강했으며 대단히 종교적인 인물이었다. 그는 파리의 주요 대학들에서 최고의 교수들에게 인문학, 철학, 신학을 배웠다. 칼빈은 회심이후 그의 생애의 목표로 삼았던 인문주의와의 단절을 이루었다. 회심 후 인문주의는 하나의 지적인 수단에 불과했다. 그는 성경을 하나의 텍스트로 이해하던 과거와 달리 유일한 텍스트로 이해하기 시작하였다. 그에게서 성경은 하나의 텍스트가 아닌 정확무오한, 오류없는 하나님의 말씀이며 모든 지식의 최고의 원천이었다.
영적 각성의 결정체 기독교 강요
바젤에 머무는 기간 동안 1536년 칼빈은 그의 생애 동안 가장 값진 결실로 평가받는 기독교강요를 완성해서 출간했다. 기독교강요의 목적은 한편으로 박해를 당하는 불쌍한 신자들을 대신해서 기독교를 변호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기독교에 대한 무지한 자들에게 기독교의 기초 진리를 알려주는데 있었다. 그가 기독교 강요를 저술한 것은 목회적인 목적에 있었다. 기독교 강요의 특징은 먼저 개신교 신학을 종합한 탁월한 작품이라는 것이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신학의 절대적인 기준으로 삼았다. 또한 기독교의 역사적 전통에 있어서도 충실하였다. 그의 영적 각성의 결정체로서 기독교 강요는 의미를 지닌다.
칼빈과 제네바 개혁
칼빈은 스트라스부르크에서의 생활로인해 부처(Martin Bucer)로부터 예배 모범과 권징을 배웠고 근대교육의 아버지로 평가받는 존 스트롬으로부터 신앙교육의 중요성을 터득하게 되었다. 그의 제네바 아카데미의 설립배경은 이런 상황속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결국 이러한 결실들을 안고 그는 다시 1541년 제네바로 돌아가서 그의 개혁의 꽃을 피우게 된다.
제네바로 돌아온 칼빈은 개혁을 추진해 나갔다. 그의 주된 관심은 교회의 재건과 부흥이었다. 그는 1차 제네바 개혁보다 해야할 일과 책임도 더 커졌다. 그가 제일 먼저 단행한 것은 예배 개혁이었다. 칼빈은 예배에 대한 정의를 보는 예배에서 듣고 참여하는 예배로 전환하였다. 그리고 말씀과 성령의 사역의 일치를 주장하여 성도들의 삶을 중시하는 개혁을 단행했다. 그는 개혁주의 원리를 제시하여 신학과 삶의 괴리를 막았다. 말씀이 바르게 선포되고 성령이 말씀을 통하여 우리의 삶 속에서 역사하신다는 원리이다.
하나님의 영광과 교회의 개혁
칼빈은 글을 쓸 때나 말을 할 때도 명료하고 정확하고 순수하고 설득력이 있었다. 그의 유일한 생애의 목표는 하나님의 영광과 교회의 개혁이었다. 그는 인간은 아무것도 아니며 하나님과 그리스도가 모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종교 분야에만 아니라 사상과 활동의 전체 영역에 걸쳐서 동요시킨 혁명가였다. 칼빈은 노동이 하나님으로부터 부여받은 거룩한 소명으로 간주하였고 그 영향으로 청교도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여 근대 자본주의 형성을 촉진시켰다. 칼빈은 종교와 도덕적인 면만이 아니라 프랑스 언어, 지성, 학문의 발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유럽사회와 근 현대 사회에 영향을 미쳤다.
칼빈의 삶과 신학 그리고 그의 영성은 예수를 잃어 버린 이 시대에 신선한 충격과 도전을 던져준다.